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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일기/전시, 책

[책]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 계획서 /은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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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선정
내외부 환경분석
전략은 무엇인가? 포지셔닝
온라인쇼핑몰 콘셉트
채널구축과 운영방안
고객을 설득하는 상세페이지 작성
고객유입, 광고
재구매와 성과측정
사업타당성 분석 
 
쇼핑몰 관련책 중에 가장 최근에 발간된 것 같아서 이걸로 읽어봤는데 생각보다 아주 전문적인 내용이었습니다. 
 
 
동대문 신상마켓, 도매꾹에서 운영하는 도매매에서 소매상품 소싱하거나 
해외 상품은 알리바바에서 운영하는 1688에서 중국산 상품을 B2B로 소싱해 올 수 있다. 
아이템 선정은 자신의 경험, 성격, 자금 규모, 전문성, 내외부 환경 등이 충분히 고려되어야한다. 
 
아이템 선정
 
1. 쇼핑몰 운영자도 재미를 느끼는 아이템 
 
2. 판매대상. 모두에게 팔 수 있다는 말은 아무에게도 팔지 못한다는 말과 같다
 
3. 경쟁쇼핑몰, 대체상품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나이키가 경쟁자를 게임회사로 선정했던 일을 상기해 보자 
같은 시장내의 경쟁자와 함께 대체시장 관점에서의 경쟁자도 검토되어야 한다.
 
4.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가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분석하려는 의지와 능력이 필요하다 
 
5. 수익성이 높은 상품이어야 한다
원가에 반영되어야하는 사항들 
제품 구매가격+부가세 10%+소득세 2~3%+카드결제수수료 3.5%+택배비, 포장부자재비, 재고비,운영비, 인건비 
 
6.상품공급의 안정성 확보 
 적정량의 제품을 갖춰놓고 전문몰 형대로 운영하는게 효과적이다
재고없이 B2B방식으로만 운영한다면 배송에 대한 고객불만이 높아질수 있으므로 적정 재고 확보가 필요하다. 
 
7. 지속성
모든 차별화는 나중에는 같아지게 되어있다. 
경쟁자가 낮은 가격으로 공략해 와도 이겨낼 수 있을 만큼의 내부역량이 필요하다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
 
손품, 발품 팔기 
도매시장, 대형할인마트, 백화점 같은 오프라인과 
홈쇼핑, 베이버, 아이템스카우트, 썸트렌드, 통계청 자료 등을 활용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라 
MZ세대, 비혼, 반려동물 등 
공유경제, 소비의 양극화도 주목 
 
D2C 제조업체와 소비자 간 직접거래하는 방식 
소비자 구매 특성데이터를 확보해 브랜드 관리와 고객경험 개선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최적화된 물류시스템, 페이스북, 인스타크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더 큰 내부역량이 필요하다 
 
 
소비자는 무엇을 원할까?
 
시장조사의 3단계는 소비자조사다. 소비자 조사는 누가, 무엇을,왜, 어디서, 언제, 어떻게 구매하는지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목표고객, 구매대상, 구매동기, 유통경로, 구매시기, 구매조건
 
고객의 상황및 요구사항을 분석, 페르소나 고객 모델을 만들어본다. 
 
 
모든 시장을 공략하기보다는 하나의 세분화된 시장에 시간과 자본을 집중하는 게 효과적이다. 
 
 
누구와 경쟁할 것인가?
베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기본 수수료 3.74%에 검색을 통해 구매가 일어날 경우 연동 수수료 2%가 추가되어 5.74%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이는 평균10%안팎인 다른 오픈마켓 수수료보다는 저렴해보이나 구매적립금, 엔페이적립, 라이브쇼핑 수수료 1퍼까지 감안하면 전체 수수료는 10퍼를 훌쩍 넘어선다. 
 
쿠팡도 오픈마켓 판매는 10퍼 정도의 수수료를 받지만 로켓배송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는 30퍼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다. 
 
 
수요예측
가장 간단한 수요예측 방법은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 조회 수를 확인해 보는 일이다. 
 
네이버 검색광고 영역의 광고관리 시스템에 들어가 해당 키워드의 조회 수를 확인하고,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제품, 브랜드, 유행, 니즈, 시즌성 키워드를 다양하게 찾아 본 후 조회수 대비 예상 클리률, 예상 구매율로 계산하면 된다.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 검색수, 평균 클릭률을 볼 수 있다. 평귝적으로 방문자 대비 1퍼 미만이 실제 구매로 연결 된다. 
100명의 방문자 중 1명이 구매한다는 얘기다. 
 
 
 
 
재구매가 많아야 돈이 벌린다. 
 
방문한 고객을 회원으로 가입시키는 몇가지 요소
1. 제품과 관련된 충실한 콘텐츠 제공
 
2. 쇼핑몰 내에서 인간적인 정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3. 고객의 불만을 깨끗이 해소시켜야 한다. 
 
4. 방문고객에게는 작은 것이라도 혜택이 필요하다. 
 
 
 


 
 
쇼핑몰을 시작할 때 확인하기 어려운 판매가격 산정 방법, 실무에서 쓰는 용어 
인건비, 고정비, 변동비에 해당되는 다양한 발생 비용들의 종류,
기본적인 구축 비용 도매인, 카드결제 및 에스크로 등과 운영자금의 종류 등도 표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내용에 지치기도 하지만 읽어보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갈 뻔 한 작은 부분들까지 체크할 수 있어서 
실제로도 도움 될 것 같은 내용이 많습니다. 
 
이제는 이런 온라인몰 창업은 개인사업을 해보려는 사람에게 필수 코스 인 것 같습니다.
유통은 제조로, 제조는 츄통으로 확장하며 온라인 쇼핑몰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는 이 때 온라인 사업을 준비중인 개인이나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사양제품이나 종속제품에 대한 가격 설정 등 미처 생각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전문적으로 알려줍니다.